;
책ㆍ문화
가정채널
김유비의 행복문답

빨간색 사랑, 노란색 사랑...사랑에도 노력이 필요해요!

커플이 결혼해서 부부가 되고 나면, 다른 색깔의 사랑이 찾아온다.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부부는 어느 날 갑자기 사랑이 사라져버렸다고 생각한다. 사랑은 사라지지 않았다. 색깔이 바뀌었기 때문에 알아보지 못하는 것이다.

커플이 처음 발견한 사랑은 빨간색이다. 다른 모든 커플 역시 사랑이 모두 빨간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기에 익숙해진다. 결혼하고 나서 사랑은 노란색으로 색깔을 바꾼다.

부부는 빨간색 사랑이 사라졌기 때문에 노란색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노란색 사랑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미 사라져버린 빨간색 사랑만을 그리워하면서 산다.

노란색 사랑 역시 사랑이다. 빨간색보다 더 깊고 심오하고 아름다운 사랑이다. 빨간색 사랑에만 집착한다면, 노란색 사랑의 소중함을 느낄 수 없다.


빨간색 사랑, 거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사랑

남자는 여자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여자 역시 남자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이 사랑은 강렬해서 순식간에 한 사람을 완전히 바꾸어 버린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진다. 하루 종일 함께 있다가 헤어져 집에 와서도 그립고 보고 싶다. 스마트폰이 뜨거워져서 얼굴에 대고 있을 수 없을 때까지 통화를 하다가 잠든다.

사랑하는 사람 때문에 한순간에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모든 것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랑에 빠지는 것에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그냥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반할 때 당신은 노력하지 않았다. 저절로 사랑에 빠졌다.

저절로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저절로 설레고, 저절로 보고 싶었다. 노력이 전혀 필요하지 않았다. 나는 이런 종류의 사랑을 빨간색 사랑이라고 말한다.

공부하는 학생이 빨간색 사랑에 빠지면, 성적이 떨어진다. 사랑에 빠졌는데, 조선이 개국한 연도가 1392년인지 1393년인지 중요하겠는가?

수업이 끝나고 만날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만 떠오른다.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 사랑에 빠지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멀어진다.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볼 시간이 모자란 상황에 동창회가 중요하겠는가? 회사 생활과 관계된 회식 자리가 중요하겠는가? 다른 모임에 나갈 시간에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

빨간색 사랑이 결혼 후에도 지속된다면, 한 개인으로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성취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빨간색 사랑의 유통기한이 길어야 2년이라는 것이다. 2년 뒤면, 사랑에 빠진 모든 사람은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빨간색 사랑은 서서히 색깔이 바뀌어 노란색 사랑이 된다.


노란색 사랑, 노력이 필요한 사랑

일상으로 돌아온 부부는 노란색 사랑을 받아들여야 한다. 빨간색 사랑은 저절로 찾아오는 사랑이지만, 노란색 사랑은 저절로 찾아오는 사랑이 아니다.

빨간색 사랑은 뜨거운 사랑이지만, 노란색 사랑은 차분한 사랑이다. 빨간색 사랑은 유통기한이 짧지만, 노란색 사랑은 유통기한이 길다.

노란색 사랑은 노력이 필요한 사랑이다. 공짜가 아니라 아쉽지만, 그 노력에 대한 보상은 빨간색 사랑보다 값지다.


어떻게 노란색 사랑을 발견할 수 있을까?

사랑받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이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 언제 어떻게 사랑받는다고 느끼는지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언제 어떻게 사랑받는지 알지 못한다면, 배우자가 아무리 사랑한다고 말해도, 아무리 사랑을 표현해도 만족할 수 없다.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당신은 무엇을 사랑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원하는 사랑에 대해서 배우자에게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배우자로부터 원하는 사랑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원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당신 스스로 알지 못한다면서 배우자에게 사랑해달라고 말할 수 없다.

배우자는 절대로 당신이 원하는 것을 먼저 줄 수 없다. 당신도 모르는데 어떻게 배우자가 알 수 있겠나? 불가능하다.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관찰하라.

당신은 언제 배우자에게 만족과 기쁨을 얻는가? 깊이 생각해보고 정리해야 한다.

하루 종일 마음이 힘들고 어렵다가 배우자의 한 마디 말, 작은 배려 하나에 감정이 좋은 방향으로 바뀌는 순간이 있다면, 그 상황을 반드시 기억하자. 자신의 행동을 관찰해보자. 자신의 감정을 관찰해보자. 언제 어떻게 사랑받는다고 느끼는지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해보자.

자신의 불만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무엇이 채워지지 않을 때 마음에 불만이 생기는가? 배우자가 어떤 부분에서 소홀해질 때 불행하다고  생각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있다. 불만의 대상이 배우자의 존재 자체가 아니라 배우자의 행동이나 습관이 되어야 한다. 배우자가 가사 일을 도와주지 않아서 힘들다면, 배우자의 행동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배우자의 행동을 근거로 배우자의 인격을 평가해서는 안된다. ‘배우자가 가사 일을 도와주지 않아 불만이다.’라고 생각해야 한다. 만일, ‘배우자가 이기적인 사람이라 불만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다.

자신이 자주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배우자에게 무엇을 자주 요구하게 되는가? 자주 요구하는 만큼 자주 결핍을 느낀다고 생각해도 좋다. 배우자에게 무언가를 요구하고 있다면, 그 횟수와 정도를 정리해보자.

지금 종이와 펜을 꺼내서 배우자에게 요구하고 싶은 것을 생각나는 대로 전부 적어보자. 종이가 작아서 적지 못하겠는가?

벽에 걸려있는 달력이라도 꺼내서 적어라. 전부 적고 나서, 그 요구항목을 분류해보자.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배우자에게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로 정리해 본다.

자신이 원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았다면, 이제 배우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지 고민해보자. 방법은 똑같다. 같은 원리가 배우자에게 고스란히 적용된다. 질문의 주어를 바꾸면 된다.

배우자의 행동과 감정을 관찰하라.
배우자의 불만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배우자가 자주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내가 중심이 되어서, 내가 원하는 사랑을 가만히 앉아서 받고자 한다면 여전히 빨간색 사랑을 찾아 헤매는 것이다. 노란색 사랑은 자신부터 노력해서 배우자에게 먼저 주는 사랑이다.

배우자가 원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시행착오는 필수이다. 배우자가 원하는 사랑을 줄 수 있을 때까지 유연성을 가지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기를 바란다.

노력해서 얻는 사랑은 없는 사랑을 인위적으로 만드는 과정이 아니다. 이미 존재하는 사랑의 크기를 깊고 넓게 성장시키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