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교회채널

그분이 주신 교회의 최대무기

기도는 교회의 강한 방벽이다.

 2018-12-28 · 
 26212 · 
 786 · 
 27

교회를 시작할 때는 예수께 철저히 의존해야 한다. 제자화 역시 그분에게서 시작해야 한다. 그분을 의지하는 것은 여러 모습으로 성경에 등장한다. 자기 부인,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름, 성경 말씀대로 순종함 등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통합하는 것이 ‘기도’이다.

교회를 한다는 것은 매일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교회이며 그 주인이신 예수님이 이미 기도로 교회를 세우는 모범을 우리에게 보이셨기 때문이다.

사복음서를 읽다 보면 늘 기도하시는 예수님이 보인다. 예수님은 기도 가운데 모든 사역을 진행하셨다(마 4:2, 14:13,14, 막 1:35-37, 눅 5:15,16, 22:39,40). 기도를 통해 아버지께 의존하는 사역의 모범을 보이셨다.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주셨으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요 12:49,50).

우리가 제자화를 진행하며 교회를 세우는 길도 그분의 모범을 따라야 한다. 하나님이신 분이 기도하며 아버지께 받은 것으로 사역하셨다면 죄인인 우리는 더욱 그러해야 한다.

기도 없는 사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기도의 현장에서 예수님을 매일 만나는 것이 교회를 세우는 방법이다. 기도 없는 사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말씀을 전하기 전에 성령님의 능력 있는 가르침을 먼저 구해야 하며, 심방하기 전에도 미리 성령께서 영혼들을 어루만져주시기를 기도해야 한다. 전도나 선교를 할 때도 모든 사역에 예수님이 주시는 열매가 있기를 간구해야 한다.

기도를 통해 자기 자신이 얼마나 가짜인지 매일 들통나야 한다. 또 자신이 얼마나 하나님과 거리가 먼지 발견해야 한다. 회개하며 애통하고, 울며 씨를 뿌리면서 예수님의 제자를 만들어내야 한다.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를 발견하고, 그분이 기뻐하는 것을 함께 기뻐한다. 하나님이 애통해하실 때 함께 울며, 외치실 때 함께 나팔을 분다. 기도의 사람이 예수님의 교회를 한다.

반면에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교회를 한다. 가짜 교회를 세운다. 기도 없는 교회, 기도 없는 제자화는 열매 없는 과수果樹와 같다. 기도 없이는 아무리 땀 흘려도 가지만 무성한 나무, 빛 좋은 개살구를 얻는다. 기도 없는 모든 땀은 헛수고다.

아이를 낳을 때 해산의 수고가 필요한 것처럼 영적 자녀를 낳는 데는 기도의 수고가 필요하다. 목양자도, 선교사도, 모든 크리스천도 기도자여야 한다. 기도의 의무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제자는 없다.

또한 기도 없이는 예수님의 제자를 만들 수 없다. 자기 제자를 만들고, 자기 욕심을 채울 뿐이다. 예수님을 부인하게 되고, 자기 십자가를 지기는커녕 내팽개치게 될 뿐이다. 기도는 예수님의 제자 삼기와 파송의 모범이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셨던 방법이자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끝까지 행하는 사역 모범이다.

제자화를 시작하는 사람이 교회 개척자다. 그런데 예수님이 교회이시며, 동시에 교회는 그분의 소유이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며 그분의 뜻대로 제자화를 진행한다.

교회는 자기 맘대로 짓는 모래성 따위가 아니다. 예수님의 뜻대로 건설해서 그분이 주인 되시도록 헌신하는 것이다. 예수님 의존적인 삶을 살아가는 제자가 만들어내는 결과다.

예수님은 의의 나무이시다. 우리가 제자화를 진행하는 길은 접붙이기와 같다(요 15:5). 기도로 예수께 붙어있으면 그분의 제자들을 해산解産할 수 있게 된다. 기도 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말씀을 전할 수도, 영혼들을 주님께 인도할 수도 없다. 포도나무에서 떨어져 나온 가지에 열매가 맺히지 않듯, 기도하지 않는 성도는 제자를 낳지 못한다.

기도는 예수님 의존적인 행위의 핵심이라서, 기도 없는 사람은 예수님을 의존하지 않는 사람이다. 그들은 말씀에 의해 제자가 아닌 사람들로 정죄를 당한다(삼상 12:23, 막 9:29, 눅 18:1,

행 6:4, 롬 12:12, 엡 6:18). 근원은 언제나 예수께 있다. 이를 아는 사람은 기도한다.

기도는 교회의 강한 방벽이자 하나님이 주신 교회의 무기이다.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

 

† 말씀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 사무엘상 12장 23절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 마가복음 9장 29절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 로마서 12장 12절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요한복음 15장 5절

† 기도
모든 근원은 예수님께 있습니다. 기도 없이 내 생각대로 살아가던 모습들을 회개합니다. 매순간 기도하며 주님과 함께 걷고 생각하며 행하게 하소서. 예수님을 매일 만나는 것이 교회를 세우는 일임을 깨닫습니다.

† 적용과 결단
기도를 통해 자신을 점검하고 주님의 마음을 받아 섬기며 진정한 교회를 세우기로 결단해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