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은 자녀의 신체 건강에 마음을 씁니다. 신체 건강만큼 중요한 것이 자녀의 정서적 건강이니까요. 자녀의 정서적 필요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신가요?
자녀들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위해서는 '애착, 자율성, 주도성, 자신감'을 키워줘야 합니다. 이런 발달 단계를 거치는 동안 자녀들에게 정서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부모에게 사랑받는다는 느낌일 거예요.
사랑받는다는 느낌은 부모 자식 간의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가장 기본요소라고 합니다. '5가지 사랑의 언어'로 잘 알려진 게리 채프먼은 '부모가 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12가지'에서 자녀들마다 주된 사랑의 언어가 있다고 알려주는데요.
5가지 사랑의 언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본 뒤 자녀마다 제1의 사랑의 언어를 알 수 있는 방법까지 살펴볼게요.
# 자녀의 5가지 사랑의 언어
1. 인정하는 말
비판적인 말은 자녀에게서 자신감을 앗아가고 두려움과 분노를 불러일으키지만, 격려의 말은 용기를 북돋아주고 안정감을 준다.
제1의 사랑의 언어가 “인정하는 말”인 아이에게 부정적이고 비판적이고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들은 정신 건강에 심각한 타격을 입힌다. 지금 35살이나 된 어른들도 20년 전에 들었던 비난의 말들을 기억한다.
성인이 된 아이들은 자존감에 신경을 많이 쓴다. 그래서 자신의 제1의 사랑의 언어가 아주 기분 나쁘게 모독을 받으면 그의 전 삶이 사랑 받지 못한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2. 함께 하는 시간
함께 하는 시간이란 아이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을 말한다. 아이에게 전적인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은 당신이 아이를 보살피고 있으며, 아이가 당신에게 너무나 소중하며, 또한 당신이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매우 즐거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어른들은 자신의 어렸을 때를 회상하면서 부모님이 늘 했던 말보다는 자신들에게 보여주었던 행동을 기억한다. 그러므로 “함께하는 시간”은 사랑을 전달하는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
만일 '함께하는 시간'이 당신 아이의 제1의 사랑의 언어이고 당신이 그 언어를 자주 구사한다면 아이는 사춘기가 되어도 당신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자녀가 어렸을 때 시간을 함께 보내지 않으면 사춘기가 되었을 때 친구에게만 관심을 갖게 되고 좀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어 하는 부모로부터 멀어진다.
3. 선물
많은 부모나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분수에 넘치는 선물로 사랑을 표현한다. 어떤 부모들은 자신들의 부모가 해줄 수 없었던 것들을 아이들에게 해주려고 한다.
자기가 어렸을 때 갖고 싶었던 것들을 자기 아이들을 위해 산다. 하지만 선물 받는 것이 아이들의 사랑의 언어가 아니면 선물은 그들에게 감정적으로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부모는 좋은 의도를 가지고 선물을 하지만 그런다고 아이들이 감정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것은 아니다.
만일 당신 아이의 제1의 사랑의 언어가 '선물'이라면 선물은 가격이나 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마음'임을 명심하도록 하라.
4. 봉사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 끊임없는 봉사를 한다. 이러한 부모의 '봉사'들을 대부분의 아이들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만 어떤 아이는 이것을 사랑을 전달하는 것으로 여긴다.
만일 아이가 이런 일상의 일들에 아주 고마워하면 이러한 것들이 그 아이에게 감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신은 봉사의 행위를 함으로써 아주 의미 있게 사랑을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만일 당신의 아이가 당신이 하는 일을 자주 돕고 싶어 하면 아이의 생각에 그렇게 하는 것이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이므로 '봉사'가 바로 그 사랑의 언어일 것이다.
5. 스킨십
스킨십은 모든 아이에게 필요하지만 특히 어떤 아이들에게는 사랑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단어다. 그런 아이들의 경우 스킨십이 부족하면 정서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부모로부터 스킨십을 많이 받은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발육을 더 잘한다는 보고가 있다. 만일 사춘기에 있는 자녀가 종종 당신 뒤로 와서 갑자기 팔을 꽉 잡거나, 가볍게 밀치거나, 방으로 걸어갈 때 발목을 잡아 넘어뜨리는 것들은 모두 “스킨십”이 그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자녀의 주된 사랑의 언어 발견하기
#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라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사랑을 표현하는지 주목해 보아라. 바로 그것이 그들의 사랑의 언어를 알 수 있는 길이다.
자녀가 당신을 도와주기 좋아한다면 자녀의 주된 사랑의 언어는 봉사일 가능성이 높다.
그들이 요청하는 것을 기록해 보아라. 그들의 요구사항은 바로 그들의 사랑의 언어와 거의 일치한다. 그들이 가장 고마워하는 것도 주목해 보아라.
# 자녀가 불평 혹은 가장 많이 요청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녀들의 불평과 요청에 귀를 기울이면 자녀들의 주된 사랑의 언어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불평은 종종 자녀의 주된 사랑의 언어로 드러난다.
아니면 같이 놀아달라고 하거나 책을 읽어달라고 하는 아이는 '함께하는 시간'을 요청하는 것이고 등을 쓸어달라고 하는 아이는 스킨십을 요청하는 것이다.
자녀들이 5가지 사랑의 언어 모두로 사랑을 주고받는 법을 배우기 원한다. 그래야 정서적으로 건강해지고,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과 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내용발췌 = 부모가 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1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