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홀리임팩트! 거룩한 사람들의 10가지 특징

거룩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을까? 우선 '거룩함'이라는 단어의 뜻을 살펴보자. 명사 '거룩함'은 '거룩한'이라는 형용사와 '신성하게 하다' 곧 '거룩하게 만들다'라는 동사와 관련되어 있다. 히브리어나 헬라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하나님을 위해 '따로 떼어놓음, 구별, 성별, 그분께 이관함'의 뜻을 가지고 있다.

거룩함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여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도덕법을 가치기준으로 삼고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삶의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거룩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존 찰스 라일이 쓴 <거룩함>을 소개한 <거룩의 재발견>에서 발췌했다.

혹시 나에게 해당하는 거룩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없는지 한번 같이 살펴보자.


# 자신이 알고 있는 죄를 모두 피하고 계명을 반드시 지키려고 꾸준히 노력한다

하나님을 향해 확고한 마음자세를 가진 그는 그분의 뜻을 지키려고 부단히 노력하며, 세상을 거스르는 것보다 하나님을 거스르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사도 바울이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롬 7:22)라고 말할 당시에 느꼈던 기분으로 이 세상을 살아간다.


# 우리의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닮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분 안에서 믿음의 삶을 살고 매일 평강과 능력을 공급받을 뿐 아니라 그분의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며 그분의 형상을 본받으려고 애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참아주고 용서하며, 자신을 희생하고 사랑 가운데 행하여, 낮은 마음으로 겸손하게 살고, 사도 요한이 들려준 말씀을 마음에 새긴다.


# 온유함, 오래참음, 관대함, 인내의 성품을 유지하며 자신의 혀를 다스리려고 노력한다

많은 고통을 참고 감정을 억누르며 다른 사람의 허다한 허물을 눈감아줄 뿐 아니라 자신의 권리에 대해서는 주장하기를 꺼린다.


# 자기를 부인하고 절제한다

육체의 욕망을 억제하고, 자신의 육욕을 감정이나 욕정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으며, 정욕과 육체적 성향을 제어하려고 노력한다.


# 자선과 형제 우애를 추구한다

매우 사소한 영역에서조차 거짓말, 비방, 험담, 속임수, 불성실, 부당한 대접 등이 발을 못 붙이게 한다.


# 자비와 선행의 정신으로 타인을 대한다

성경에 나오는 도르가란 여성(행 9:36)처럼 선행을 베풀어야겠다고 결심한 후에 말하는 단계에 머물지 않고 실제로 행한다.


# 마음을 청결하게 유지하려고 애쓴다

각종 더러운 요인으로 영혼이 오염되는 상황을 매우 두려워하여 그 상황을 아예 피해버린다. 그는 자신의 마음이 부싯깃과 같아 불똥이 튀면 쉽게 불이 붙는다는 사실을 잘 알기에, 유혹 자체를 애써 피한다.


#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살아간다

종이 주인을 두려워하듯이 살지는 않는다. 종은 단지 처벌이 두려워 일하고 감시가 소홀해지면 빈둥거리기 때문이다. 오히려 어린 자녀의 모습처럼 산다.

어린 자녀는 아버지를 사랑하기 때문에 항상 아버지의 면전에서 행동하고 싶어 하며 두려움과 경외심을 가지고 살아간다.


# 겸손하게 살려고 노력한다

겸손한 자세로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이 세상에 있는 그 누구보다 자기의 마음이 악하다고 여기며 겸손하게 살려고 노력한다.


# 모든 인간관계를 맺고 일을 수행하는 데 성실을 추구한다

영혼의 문제에는 관심도 없이 오직 자리를 지키기에만 연연하는 사람처럼 일하지 않고, 오히려 어떤 사람보다 더 잘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거룩한 사람이 한 차원 높은 성취동기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내용 발췌 = 거룩의 재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