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분별력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기도하는 사람에게는 지혜와 거룩한 영적 분별력이 계속해서 채워질 것이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5
이 말씀이 지혜가 부족한 사람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지금 자아도취에 빠져 있는 것이다. 이 말씀은 이런 뜻이다.
“모두가 지혜가 부족한데 네가 지혜가 부족하다고 인정할 만큼 겸손하다면 기도해라. 그러면 하나님이 주실 것이다.”
기도로 이 지혜의 축복을 받은 대표적인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웠다는 솔로몬 왕이다. 너무나 위대했던 아버지 다윗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그는 큰 왕국을 다스리기에 너무나 부족한 자신을 알고 두려움에 가득 차서 하나님 앞에 엎드려 간절히 기도했다.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왕상 3:9
하나님은 이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솔로몬에게 이 세상 어떤 왕도 갖지 못했던 하늘의 지혜를 끊임없이 부어주셨다. 이 비밀을 알았기 때문에 다니엘은 그 바쁜 공직생활 가운데서도 하루에 세 번씩 시간을 내어 집중적으로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했던 것이다. 그 기도 시간은 다니엘이 바쁜 와중에 낭비한 것도, 의무감에서 했던 것도 아니다. 간절히 필요했기 때문에 기도했던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바빠도 다니엘만큼 바쁘지는 않을 것이다. 당시 바벨론은 지금의 미국과 중국을 통합한 정도의 대제국이었다. 그런 대제국 바벨론의 실무책임자인 총리대신이었으니 아침부터 밤까지 그 일정이 얼마나 꽉 차 있었겠는가? 하루 종일 복잡하고 힘든 사안들을 끊임없이 처리해야 했을 것이다.
그러나 기도를 통해 다니엘은 그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 아뢰었고, 하나님께서는 세상 어느 누구보다 더 뛰어난 하나님의 지혜로 응답하셨다. 그랬기 때문에 그의 리더십의 경륜이 남보다 열 배나 더 탁월했던 것이다.
영적 분별력, 하늘의 지혜를 원한다면 쉬지 말고 기도하라. 특별히 세상이 절박하고 힘들수록 시도 때도 없이 기도하라.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실 것이다. 특별히 실수하고 실패했을 때 그것을 수습하고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비법을 찾고 싶다면 기도해야 한다.
이새의 아들들 중에서 이스라엘의 새 왕을 선택할 때 선지자 사무엘도 처음에 실수했다. 인간적으로 잘못 판단하여 하마터면 엘리압에게 안수하고 기름을 부을 뻔했는데, 그가 기도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곧바로 고쳐주신 것이다. 그래서 우리도 늘 기도 모드에 걸려 있어야 한다. 그러면 우리의 잘못된 분별력을 하나님의 지혜의 분별력으로 고쳐주실 것이다.
† 말씀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 시편 145장 18절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 요한복음 16장 24절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 빌립보서 4장 6, 7절
† 기도
주님, 상황이 어떠하든지 늘 하던 대로 있는 자리에서 주님을 향해 기도하게 하시옵소서. 기도를 통해 주님이 주시는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자녀가 되게 하시옵소서.
영적 분별력을 허락하시어 주님의 선하신 뜻이 무엇인지 놓치지 않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오늘도 당신을 기다리시는 그분께 기도하며 주님의 뜻을 묻고 듣고 순종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