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영적인 요요현상을 막는 법

이 질문으로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2017-06-02 · 
 28966 · 
 959 · 
 33

우리가 제대로 훈련 받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는 잣대는 이 질문이다. “나는 성경의 영향력 아래 놓여 있는가?”

디모데후서 3장 15절을 보자.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 3:15

여기 보면 바울은 진리 안에 거하라고 권면한 후 곧이어 성경에 대해 길게 피력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가 진리 안에 거하기 위해서는 말씀의 영향력 아래 놓여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의 영향력 아래에 놓이지 않고는 하나님 사랑의 영역에 머물기가 어렵다.

사람들이 훈련받을 동안에는 어떻게 잘 버티며 성장해가는 것 같지만, 훈련이 끝나면 바로 옛 생활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인도자인 목회자를 지나치게 의지하는 경우에는 더 심하다. 훈련 중에는 교역자와 같은 리더나 같이 훈련 받는 동료들이 옆에서 독려해주고 함께 나아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성장하는 것 같다가 훈련이 끝나 주위에서 도와주던 것들이 끊어지면 바로 주저앉게 되는 것이다.

공적인 훈련이 끝나도 혼자 일어설 수 있도록 서로 도와야 한다. 또한 본인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영적으로 독립하기를 애써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영적으로 독립할 수 있을까?

정답은 성경 말씀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스스로 성경을 읽고 묵상해야 한다. 스스로 말씀을 가까이하여 성경의 영향력 아래 놓여야 한다.

정답은 성경이다!

사도행전 17장에 이런 말씀이 있다.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행 17:11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이 더 너그러울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탁월한 성품 때문이 아니었다.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틀림없는 진실이다.

나 자신을 놓고 봐도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말씀을 상고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가 너무 차이가 난다. 내가 나 자신에게 놀랄 때가 많다.  긍정적으로 놀랄 때도 많고, 부정적으로 놀랄 때도 많다.

때로는 스스로도 믿기지 않는 너그러운 마음을 보여줄 때가 있다. 내게 잘못을 저지른 상대방이 불쌍하고 안쓰러워진다. 그 사람을 위한 기도가 나온다. 이런 모습은 나의 원래 모습이 아니다. 내 실력이 아니다. 말씀을 가까이할 때 내가 상고하는 그 말씀이 내 삶에 능력이 되어 가능해진 일이다.

그런가 하면 내가 놀랄 만큼 내가 저질일 때도 있다. 내가 목사인데 어떻게 그 정도도 용서하지 못하고 화가 나서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하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양면을 다 가지고 있다.

이 차이는 딱 하나이다.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그 말씀이 정말 그러한가 하여 성경을 상고하느냐,
그렇지 않느냐 여기에 달려 있다.

내가 말씀을 가까이하고 상고하면 내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이 기뻐하시며 내 안에서 너무나 아름답게 인도하시는 것을 본다. 또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대해 말씀으로 기도하고 민감하면 나 스스로가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협조를 잘 해드린다. 그러니 아름다운 열매가 맺히는 것이다.

우리는 날마다 이 질문을 우리 스스로에게 던짐으로 우리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그럴 때 영적인 요요현상을 막고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예수님의 제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또한 영적으로 독립하여 성령의 도우심으로 말씀의 영향력 아래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란다.

† 말씀
내가 주의 법도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주의 길들에 주의하며 주의 율례들을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리이다 - 시편 119장 15, 16절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 요한복음 17장 17절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 베드로전서 2장 2절

† 기도
주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읽고 묵상함으로 위로 받고 힘을 얻는 삶이 되게 하시옵소서.
날마다 말씀 안에 거하는 삶이 되게 하시고 성령님의 인도하심 따라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 적용과 결단
날마다 말씀을 가까이 하고 있나요?
오늘도 말씀으로 위로 받고 힘을 얻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며 결단해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