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ㆍ문화
가정채널
끝까지 잘 사는 부부

[끝까지 잘 사는 부부 #3] 남편과 아내의 꿀 떨어지는 공감 대화법(영상)

어떤 부부라도 서로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행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 하나님은 아내의 마음이 남편에게, 남편의 마음이 아내에게 있기를 바라신다.

결혼과 가정의 가치를 알고 성숙하고 좋은 부부들이 세워져가길 기도한다.


지나온 삶을 나누라

부부가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부부가 가장 잘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가장 많이 하는 일을 잘하면 좋은 부부가 된다. 부부가 되면 대화를 가장 많이 한다. 대화를 잘하면 좋은 부부가 된다.

그러려면 서로의 원가정을 알아야 한다. 집안 갈등은 부모님을 모르는 데서 시작된다. 원만한 대화를 위해 좋은 기억부터 나누라.


배우자의 관심사에 귀 기울이기

부부는 서로의 관심사를 존중해주어야 한다. 남편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이고, 아내가 좋아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를 묻고 이야기하라. 이는 중요한 대화의 소재다.

대화의 소재 넓히기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더 친밀한 부부가 된다. 혹 요즘 부부간의 대화가 즐겁지 않다면 사랑이 식었다기보다는 대화의 소재가 떨어진 건 아닌지 살펴보라.

부부 대화의 기술 Tip

1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먼저 질문하면 즐거운 대화가 이어진다.
2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않고 한 번 더 생각하면 부부 대화가 한 단계 성장한다.
3 장소와 시간에 맞게 대화 주제를 구분하여 말하라.


TO DO 리스트 1. 유년 시절의 가장 따뜻했던
기억이 무엇인지 배우자에게 물어보라.

배우자의 성장 배경을 아는 것은 부부 대화의 기본이다. 결혼 연차와 관계없이 지금이라도 시작하라. 친밀한 부부로 살기 위해서는 서로의 성장 배경을 알아야 한다.

배우자가 살아온 과거 이야기를 들으며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재 무엇을 원하는지 관심을 가지면 서로의 정서가 충만해져 외로움이 사라진다. 서로의 부모님에 대한 좋은 일을 기억하고 나누자. 배우자의 관심사를 공유할 방법을 적어보라.


TO DO 리스트 2. 장소와 상황에 따라 하지
말아야 할 대화를 정하라. 부부회의 시간을 정해보라

가족이 함께 식사할 때는 밥을 맛있게 먹는다. 음식을 준비한 아내와 엄마에게 감사를 말한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나누고 잔소리와 훈계를 하지 않는다. 서로 바라보고 웃으며 대화하고 휴대폰은 사용하지 않는다.

내용 발췌 = 끝까지 잘 사는 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