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2장에 나오는 부자는 돈을 ‘자기 가치의 원천’으로 삼고 의지한다. 그는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맞춘다. 얼마나 많이 축적했느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는 모으고 축적한 것들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한다.
우리도 종종 비슷한 행동을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산(資産) 가치로 우리 자신의 가치를 평가한다.
어떤 사람의 가치가 그 사람의 재산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닌데도 우리는 “그 사람이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지?”라고 물을 때 “그 사람의 재정 상태가 어떻지?”라는 의미를 함축한다.
빌리 그레이엄 목사는 자서전 《내 모습 이대로》(Just As I am)에서 세계적인 부호를 만났을 때의 이야기를 전한다.
몇 해 전, 아내와 카리브 해의 어떤 섬에 갔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부자 가운데 한 사람이 자신의 호화로운 집에서 점심을 대접하겠다고 우리를 초대했기 때문이었다. 당시 그는 75세였다. 그런데 식사를 하는 내내 그는 거의 울 것 같은 표정을 지었다.
“나는 세상에서 제일 비참한 사람입니다.”
마침내 그 사람이 말했다.
“저기 내 요트가 있습니다. 나는 자가용 비행기, 헬리콥터도 갖고 있습니다. 나는 원하는 곳은 어디나 갈 수 있고, 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옥에 있는 것처럼 불행합니다.”
우리는 그와 많은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고 그와 함께 기도했다. 그리고 우리 인생에 지속적인 의미를 줄 수 있는 유일하신 분, 예수 그리스도께 그를 인도하기 위해 힘썼다.
우리는 식사를 마치고 우리가 머물고 있는 작은 오두막으로 내려왔다. 그날 늦은 오후, 그 지역의 침례교회 목회자 한 사람이 우리를 찾아왔다. 영국인으로 그 부자와 같은 75세였다.
오래전에 혼자가 된 그 목회자는 병약하여 거동이 자유롭지 못한 자매 두 사람을 보살피는 데 거의 모든 시간을 쏟고 있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타인을 향한 사랑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내 이름으로 된 재산은 1달러도 없어요.”
그 사람은 환하게 미소 지으며 말했다.
“하지만 나는 이 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입니다.”
빌리 그레이엄 목사는 그 섬을 떠나며 아내에게 물었다.
“누가 더 부자라고 생각해요?”
그의 아내는 싱긋 미소로 답했다. 대답은 자명했기 때문이다.
돈의 신은 우리가 자신의 가치가 자신이 버는 돈으로 결정된다고 믿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참된 정체성을 발견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소유라고 표시해주셨다. 그것이 우리를 가치 있는 인간으로 만들어준다. 우리의 가치가 발견되는 곳이 그곳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을 때, 우리의 가치를 영원히 결정하셨다. 그러나 돈의 신을 섬길 때 우리의 가치는 십자가가 아니라 돈으로 결정된다.
당신은 무엇을 근거로 한 인간으로서 당신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는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인가, 아니면 당신이 축적한 돈인가?
† 말씀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이르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까 하고 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 누가복음 12장 16-19절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 마태복음 6장 24절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 빌립보서 4장 19절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 마태복음 6장 21절
† 기도
주님, 재물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꾸만 내 안에 들어오는 재물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섬겼음을 고백합니다. 또한 돈을 나의 가치로 생각하여 돈을 모으기에 바빴던 것을 고백합니다. 나의 가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있는 것을 날마다 묵상하며 재물에 대한 유혹을 이겨내길 기도합니다.
† 적용과 결단
나의 가치와 행복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있는지 내가 축적한 돈에 있는지 나의 신앙 상태를 점검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