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나 예술, 공부나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기본기를 확실히 다지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새신자는 모르고, 집사님은 어물쩍 넘어가서 잘 모르는 모든 성도가 알아야 할 12가지 기독교 기본진리를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교리공부라고 해서 너무 부담 갖지 마세요! 시작이 반이잖아요. 애매하고 헷갈리는 기독교 핵심교리를 기독교에센스로 마스터해봅시다!
말씀과 성령, 복음주의와 은사주의
성경에서 말하는 좋은 교회는 말씀과 성령이 조화를 이룬 교회입니다(행 4:29-31 참조). 교회에는 말씀을 강조하는 ‘복음주의 교회’와 성령을 강조하는 ‘은사주의 교회’가 있습니다.
복음주의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강조하며 혁명으로 세상을 뒤집는 것이 아니라, 견뎌내는 영성과 인내와 절제의 영성을 가르칩니다.
은사주의는 교회가 주님의 신부로서 순결과 거룩을 지키며 주님의 군대가 되어 세상과 싸우는 공격적이고 개척적인 영성을 가르칩니다.
닫힌 말씀과 열린 말씀
복음주의는 신구약 성경 66권의 권위를 절대적으로 존중하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성경이라고 가르칩니다. 반면에 은사주의는 하나님이 우리 각자에게 그분의 음성을 들려주신다는 사실을 가르치며 예언의 은사를 강조합니다.
복음주의가 말씀의 중요성을 세계교회에 뿌리내리게 했다면, 은사주의는 기도운동에 불을 붙였고, 병든 자를 치유하는 기도에 집중했습니다.
말씀과 기도는 서로를 날카롭게 해주는 파트너입니다.
복음주의와 은사주의의 완성
복음주의와 은사주의는 각각 다른 측면을 더 강조하는 것일 뿐, 둘 다 맞습니다. 우리에게는 양면이 다 필요합니다.
세상으로부터 도피하지 않으면서 세상에 물들지 않는 거룩한 긴장감이 필요합니다. 말씀과 성령이 조화를 이룬 균형 잡힌 영성을 추구하는 교회는 최고의 안전장치인 성경 말씀의 권위 아래 들어가 교회 공동체의 검증을 받습니다.
성실한 제자의 삶과 순종의 삶을 영적 근간으로 삼아 체험과 기적을 인정하며 뜨거운 기도를 합니다.
말씀과 성령의 교회는 사랑으로 완성됩니다. 우리는 말씀과 성령이 조화를 이룬 균형 잡힌 영성을 추구하며, 서로를 품어주는 따뜻한 교회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내용 발췌 = 기독교에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