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가정채널

# 월급 줄줄 새는 클천 소환 - 돈에 대한 성경적 관점과 실제적 지침 4

하나님은 우리에게 매월 수입을 얻게 해주시잖아요. 하지만...(또르르)

하나님으로부터 공급 받은 한 달 급여로 우리는 한 달을 살지 못할 때가 많죠. 이미 지난달 돈이 부족해서 신용카드로 지출을 했기 때문이에요.

신용카드 결제액이 빠져나가고 나면 월급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요. 그리고 다시 신용카드로 살기 시작하죠. 이렇게 시작된 신용카드 빚은 자동차 할부금, 전세 자금 대출 등 평생 빚을 지는 할부 인생을 살게 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매월 뫼비우스의 띠도 아니고, 돈 걱정 덜하는 재무 관리의 방법이 없을까요? <돈 걱정 없는 우리집>, <돈 걱정 없는 신혼부부>, <노후, 돈 걱정없이 살고 싶다>등을 쓴 김의수 작가와 재정훈련기관인 DFM과 IBLP Korea 등과 연계해 재무관련 교재를 번역하며 다음세대를 위해 코칭하는 데이비드 서가 함께 쓴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에서 방향성을 찾아보았어요.

돈 걱정 덜어주는 재무 시스템을 만드는 4가지 방법으로, 우리 자족하며 감사하는 청지기가 되어 보아요.


1. 단기부채부터 갚는다


1년 혹은 2년 안에 낸 대출을 '단기부채'라고 말한다. 주로 지난달 사용했던 신용카드 금액이나 무이자 할부로 구매해서 남아있는 금액 등이 여기에 속한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신용카드를 통해 먼저 지출하고 나중에 결제하는 소비 패턴을 바꾸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정기적금이나 예금 등 가정에 예금성 자산이 있다면 이것을 해지해서라도 단기부채부터 먼저 갚으라는 것이다.

저축은 돈 걱정 없는 재무 관리 시스템을 만들고 나서 다시 시작해도 늦지 않다. 빚지지 않는 재무 관리 시스템을 지금 당장 만들어서 시작하자.


2. 신용카드를 없앤다


신용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내가 쓴 돈이 아니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돈 관리 시스템을 만들 때 신용카드를 계속 사용하는 사람은 몇 개월도 안 돼서 이 훈련을 포기하고 만다. 신용카드를 쓰면서 지출을 통제하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신용카드를 없애고 체크카드를 쓰도록 권유한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범위 안에서 사용한다는 암묵적인 약속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정 허전하다면 신용카드는 만약을 대비해 한 가정에 한 개 정도만 가지고 있도, 소지하고 다니진 말자.


3. 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우리는 살면서 차량 구입, 내집마련, 자녀 교육비, 노후 자금 등 써야 할 돈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 수입이 필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 속에서 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갭을 어떻게 메울 것인가 하는 문제가 결국 재무관리의 핵심이다.

세상이 정해놓은 기준에 따라가지 않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범위 안에서 참조 틀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주신 돈으로 계획성 있는 지출 관리를 한다.

부부가 주님 안에서 자족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면 행복지수가 올라갈 것이다.

3-1. 지출 통장을 나누고 체크카드를 사용한다

돈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지출하면 그렇게 하지 않은 사람보다 월 저축력이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난다.

3-2. 가계부보다는 예산을 세우고 통제한다

일반적으로 돈 관리라고 하면 '얼마나 가계부를 꼼꼼히 작성하느냐'부터 생각하는데, 예산을 통한 통제가 없는 가계부는 금전 출납부의 기능밖에 하지 못한다. 먼저 주님이 허락하신 급여 안에서 예산을 세우는 게 더 중요하다.

3-3. 예비비와 비정기 지출을 따로 확보한다

매월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지출 이외에 예기치 못한 일로 지출하게 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한다. 그렇게 되면 잘 구축해 둔 시스템의 선순환고리가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필요한 돈을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

비정기 지출은 예측할 수 있는 지출로, 비정기적으로 들어가는 돈을 말한다.
예) 명절, 부모님 생신, 어버이날, 어린이날, 휴가, 경조사비 등

예비비는 가족이 아프거나 갑작스런 사고 등 예상치 못한 일로 인해 필요한 돈이다. 이 돈 역시 1년 예산 안에서 미리 만들어 둬야 한다.


4. 월급을 '0원'으로 만든다


비정기 지출과 예비비가 만들어지면 이제 월급을 마이너스가 아닌 0원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즉 그 달 월급으로 한 달을 사는 것이다.

통장 잔고를 0원으로 만드는 훈련은 돈 걱정 없는 가정 경제에서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매월 버는 돈으로 계획에 맞춰서 한 달을 살아 내는 기쁨은 주님이 주시는 공급 안에서 자족하는 순종하는 자세와도 통한다.

내용 발췌 =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