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료

신구약을 통해 깨닫는 하나님나라에 관한 9가지 관점

우리가 성경통독을 하는 이유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나라가 충만하게 하기 위함임을 잊지 마세요.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을 통해 우리 안에 임하십니다.

성경을 통독하다 보면 우리 안에 말씀이 가득하게 되고, 그러면 하나님의 나라가 자연스럽게 우리 안에 거하게 될 거예요.

신구약을 통해 깨달아야 할 하나님나라에 관한 9가지 관점이 성경 속으로 들어가는 흥미롭고 신나는 첫단추가 되길 기도합니다.


[구약]

1. 하나님의 나라는 약속을 통해 온다

태초에 천지가 창조된 사건에서 잘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이 세상은 창조되었다. 노아의 언약, 아브라함의 언약, 시내산 언약, 모압 언약, 세겜 언약 등이 연결되어 소개된다. 이 언약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가져다주는 출발점이 된다.

2. 하나님의 나라는 왕, 백성, 땅, 주권이 약속을 통해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나라는 구체적으로 왕과 백성과 땅을 통해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지도자와 사람들은 자기가 주인이 되어 하나님의 나라보다 자기의 나라를 세우려고 한다. 그 결과 약속의 땅으로 주어진 가나안은 오히려 저주의 땅이 되고 말았다.

3. 하나님의 나라는 약속을 순종하는 사람을 통해 임한다

하나님은 노아와 아브라함, 모세와 다윗 같은 사람을 찾으신다. 성경에 나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에 불순종했다. 이스라엘이 패망한 이유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4. 하나님의 나라는 거룩한 나라와 백성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거룩한 백성으로 삼기 위함이었다. 구약 성경에서 거룩함은 핵심 주제다.

세상 속에서 구별된 백성으로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런 사명을 감당하지 못했다. 성경 전체의 이야기는 세상 속에서 거룩함을 얼마나 이루느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신약]

1.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된다

신약에서는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된다. 그것은 예수님을 통해 임하는 하나님의 나라다. 지속적인 자기부인을 통해 예수님이 우리의 주인이 되면 그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고 완성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 세상에서 먹고 마시며 즐기는 것과는 다르다. 성령 안에서 얻어지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 있다. 이것은 인간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성령의 역사로 일어나는 일이다.

3.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님을 믿고 순종하는 사람 안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의 노력으로 얻어지는 게 아니다. 문제는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예수님을 주인으로 인정하면서 그분께 모든 것을 양도하느냐에 달려 있다. 예수님으로 충만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나라가 가득한 것이다.

4.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일은 교회에게 주신 사명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공동체다. 구약의 이스라엘은 이 사명을 감당하지 못했다. 신약에 나오는 초대교회를 통해 그것을 발견할 수 있다. 신약의 초대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룰 때 하나님은 날마다 구원받는 사람들을 더해주신다.

5.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와 ‘아직’의 긴장 속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세상에 왔지만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는 ‘아직’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그런 이유로 그리스도인들은 늘 근신하여 깨어 기도하며, 우리 안에 하나님의 나라가 충만하기를 기도해야 한다.

내용 발췌 = 성경 100배 즐기기(구약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