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주님이 직접 가르쳐주신 기도법!!

 2017-03-07 · 
 35806 · 
 898 · 
 26

우리가 잘 아는 산상수훈은 우리가 지켜야 할 율법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이루어가야 할 하나님나라의 삶에 대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을 어떻게 이루어갈 수 있을까?

그 하나님나라의 삶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주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기도가 바로 주기도이다. 따라서 이 주기도보다 더 구체적이고 전략적이고 실제적인 기도는 없다.

주기도는 신구약의 모든 가르침이 압축되어 있는 기도이며, 하나님나라 복음의 요약이기 때문에 모든 기도는 이 주기도를 기초로 해야 하고 적용되어야 한다.

예수님께서 전하신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생각해보자.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아버지와의 관계 회복’과 ‘하나님의 실재적 나타나심’이다. 복음은 타락한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잃어버린 하나님 아버지와의 올바른 관계를 다시 갖도록 하는 좋은 소식이다. 이것이 바로 복음에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다는 뜻이기도 하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 1:17)

마귀는 우리가 모든 관점을 세상적으로, 그리고 모든 관심을 자신에게 돌리게 한다. 즉, 하나님나라의 관점과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관심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우리는 자기애(自己愛)에 집착하게 되어 우리 안에 하나님의 사랑이 흘러 들어오거나 흘러 나가지 못하게 된다.

주기도문은 우리의 모든 관점과 관심을 다시 하늘나라와 그곳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 돌리도록 한다. 그 결과 하나님의 사랑이 다시 임하고 그 사랑이 다른 사람에게 흘러가게 된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 사랑하라는 뜻이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요13:34,35)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과 나(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의 관계 회복, 그리고 우리의 관계 회복, 이것이 바로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나라이다.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눅 17:21)

주기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와 교제하는 기도이다. 공적인 자리에서는 주기도문 그대로 암송하지만, 매일의 삶 가운데 기도할 때는 주기도문을 각자의 상황과 처지에 맞게 적용해야 하며,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면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좋고 옳게 여기는 수단과 방법을 따르지 말아야 하고, 그들과 동일한 방향으로 걸어가지 않아야 한다. 인본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회에서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주기도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임에도 불구하고 흑암의 권세 아래서 세상적 사고방식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이 땅에 도래한 하나님나라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고방식, 즉 하나님나라의 사고방식을 배워야 한다.

주기도문은 우리에게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 그리고 이 땅에서 주(主)를 나타내는 새로운 삶에 대해 가르쳐준다. 정말 변화된 삶을 살고 싶다면 주기도문을 다시 배우고 새롭게 기도해 보라. 그렇게 할 때 당신의 삶은 분명히 변화될 것이다.

† 말씀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 고린도전서 6장 18절-20절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마태복음 6장 9절,10절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 로마서 14장 17절, 18절

† 기도
사랑하는 주님, 주님께서는 온 마음으로 주님을 찾을 때 만나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온 마음으로 하나님 나라를 갈망하는 그 마음이 저희 마음에 임하길 원합니다. 오늘 지금의 삶의 중심에서 하나님을 기대하며 갈망하는 마음을 저희에게 부어 주소서. 어느 영역도 제외없이 그곳에서 주님을 부르짖기를 원하오니 주님 함께하여 주시고, 좌정하여 주소서.

† 적용과 결단
주기도문의 한 구절, 한 구절 이 시간 묵상해보길 원합니다. 주님의 시선과 마음으로 오늘의 삶을 바라보며 상황과 환경보다 크신 주님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도하며 선포하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