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누구나 영어성경을 읽을 수 있다고 말하는 쿡쌤 :)
그가 전하는 영어묵상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날마다 성경말씀을 묵상하며 복있는 자로서 세상을 이길 힘을 얻고자 하는 마음과 영어 실력을 쌓아 보다 넓은 세상에서 영향력 있게 살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품은 크리스천들에게 영적 유익과 영어 실력 향상을 가져다 주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1. 영어성경을 볼 때는 투 트랙(Two Track)을 써야 한다.
영어공부를 위해서라면 많은 양을 읽어야 한다. 하지만 매일 개인별 묵상을 할 때는 양을 적게 하고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생각을 하면서 성령님께 질문도 하고 답도 같이 받아야 한다.
묵상은 단순히 성경을 읽는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이다. 본격적인 교제가 시작되면 성경을 읽지 않고서는 하루도 살 수 없는 생활이 시작된다.
2. 영어성경으로 묵상할 때 적절한 분량은 말씀 3절(Verse) 정도가 좋다.
그리고 구약보다는 신약이 좋고 신약에서는 서신서를 추천한다(갈라디아서, 에베소서, 골로새서, 베드로전후서 등). 예를 들어보자.
For you died to this life, and your real life is hidden with Christ in God. And when Christ, who is your life, is revealed to the whole world, you will share in all his glory. [Colossians 3:3~4] [왜냐하면 너희는 죽었기 때문에 이 세상 삶에 그리고 너희의 진짜 삶은 감춰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서. 그리고 그때 그리스도께서 너희의 생명이신 그분이 드러날 때 온 세상에, 너희는 나누게 될 것이다 모든 그의 영광을] ※ 영어를 국어처럼 해석하는 순차적 방법이 중요하다. |
2-1. 이런 구절을 만나면 단순히 읽고 지나가면 안 된다. 몇 번을 천천히 반복하면서 읽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이해(Understanding)와 통찰(Insight)이 시작된다. 이해와 통찰이 없는 성경읽기는 덜 익은 수박을 먹는 것도 같다.
달지도 않고 맛도 없어서 매일 먹는 것은 고역이다. 이해와 통찰을 위해서는 영어성경이 한글성경보다 유익한 점이 있다.
2-2. 이제는 단어 하나하나 조심하고 세밀하게 해석한다.
You died to this life 너는 죽었다(시제가 과거다. 영어성경은 시제가 중요하다) 이(현재의) 삶에서.묵상 적용 => 내가 죽었다고 현재의 삶에서, 나는 이렇게 살아있는데. 그럼,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지? 죽었다면 나는 왜 매일 이런 삶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슬퍼하고, 괴로워하고 때론 즐거워하지?아직 나는 죽은 것이 아닌가?성령님, 이 말씀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요? 내가 이미 이 삶에 죽었다면 매일의 삶 속에서 일희일비하는 것은 의미가 없잖아요? |
질문을 하고 잠시 기다린다. 바로 바로 생각을 통해서 답이 올 수도 있고, 한참이 지나서 오는 답도 있다. 확실한 것은 성경을 매일 보면서 답을 기다리면 반드시 답이 온다. 답은 여러분의 생각으로 온다. 그리고 이것이 깨달음(understanding)이 된다. 이 때의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your real life is hidden with Christ in God. 너희 진짜 삶은 숨겨져 있다(시제가 현재다)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서. 묵상 적용 => 나의 진짜 삶? 그러면 이전 구절의 this life는 진짜 삶이 아니라는 거네. 그렇구나! 그래서 내가 이 삶에서는 죽었다고 하는구나. 그러면 나의 진짜 삶은 왜 감쳐졌다고(hidden) 하지? 이해가 안 된다. 성령님 알려주세요(이렇게 성령께 질문을 하면 그분이 주시는 답이 당장 올 수도 있고 한참 후에 올 수도 있다. 꾸준히 답을 고대하면 반드시 답이 온다. 특히, 다른 성경말씀을 볼 때 온다. 답은 다른 책이나 주석을 봐서 아는 것보다 여러분 스스로가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남의 것은 남의 것일 뿐이다. 내 것을 받아야 한다.) |
위의 방법대로 영어성경을 묵상하면 성령님과 교제가 시작된다. 일방적으로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화가 시작된다. 성경말씀이 비로소 이해(Understanding)되기 시작한다. 통찰(Insight)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통찰이 시작되면 생각(Thought, Mind)이 변하기 시작한다. 생각이 바뀌면 삶이 변한다. 성경 말씀이 이것을 증명한다.
원문성경인 고대 헬라어를 가장 잘 풀어내는 현대 언어는 영어다. 그래서 영어성경을 보면 이해와 통찰을 더 빨리, 깊이, 넓게 만날 수 있다.
필자도 군 제대 후에 영어성경(NLT)을 읽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밤을 눈물과 은혜와 감동으로 보냈다. 영어성경을 통해 비로소 성경이 주고자 하는 이해, 통찰, 지혜를 경험하게 되었다.
오늘 소개한 말씀 묵상 방법을 통해 하나님과 친밀하게 교제하는 이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자녀들을 이해(Understanding), 통찰(Insight), 지식(Knowledge), 지혜(Wisdom), 양심(Conscience), 생각(Thought, Mind)으로 천국까지 온전하게 인도하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