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과연 무엇이,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가?

 2016-09-28 · 
 39492 · 
 15 · 
 

기도는 하나님의 계획에 협력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계획의 성취를 위한 밑거름이 된다.
사람들에게 풍성한 복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과 지혜가 그들의 죄 때문에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을 때, 기도가 하나님의 진노를 풀어드리고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어드린 적이 얼마나 많은가!

이스라엘 민족이 금송아지를 만들고 하나님을 떠났을 때 하나님께서는 의로운 심판을 통해 그들을 멸하려고 하셨다. 하지만 모세가 사십 주야 끈질기게 중보기도를 드려 그들은 멸망을 면했다.

모세는 기도를 통해 매우 놀라운 인격적 변화를 이루었다.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을 때 그가 하나님과 나눈 깊은 교제도 그의 40일 기도로 이루어진 인격적 변화만큼 그를 크게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그가 오랜 기도의 몸부림을 끝내고 산에서 내려왔을 때 그의 얼굴이 밝게 빛났다.

우리의 인격과 행동에서 빛이 나려면 기도의 씨름이 있어야 한다. 남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한 야곱이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바뀐 것은 그의 철야기도 때문이었다. 야곱처럼 꾀가 많은 사람이 철야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인격자로 변화된 경우가 많다. 모세의 사명은 그 목적과 결과에 있어서 다른 누구의 사명보다 더욱 장엄했다.

모세의 사명은 그 누구의 사명보다 더 많은 노력을 요하는 중대하고 어려운 사명이었다. 자신의 사명을 이루기 위한 모세의 노력에서 우리는 기도라는 숭고한 사역과 습관을 배울 수 있다.

기도는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공급해주는 통로의 역할에서 그치지 않는다. 기도는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의 자비가 수로(水路)를 따라 사람들에게까지 흐르도록 수문을 여는 자비로운 사역이다. 기도는 자비가 심판을 이기고 기뻐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진노를 풀어드리는 중보사역이다.

사실 모세 자신과 그의 사명은 기도가 있었기 때문에 생겨났다. 이것은 “야곱이 애굽에 들어간 후 너희 조상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을 보내사 그 두 사람으로 너희 조상들을 애굽에서 인도해내어 이곳에 살게 하셨으나”(삼상 12:8)라는 말씀에서 증명된다.

이스라엘 백성을 속박에서 구해내기 위한 큰일이 시작된 것은 바로 기도 때문이었다. 하나님의 큰일은 사람들의 기도 때문에 시작되었고 힘을 얻었고 실현되었다.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다. 기도를 통해 이런저런 작은 목적들이 이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기도 자체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기도에 따라 명(命)을 내리고 행동하기를 기뻐하신다.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인다. 모세가 하나님께 사명을 받았어도 만일 열심히 기도하지 않았다면, 그분의 큰일을 이룰 수 없었을 것이다.

만일 그가 자신의 향로(香爐)를 기도의 향으로 가득 채우지 않았다면,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릴 수 없었을 것이고 그분의 계획을 이루어드리지도 못했을 것이다. 기도의 향이 타올라 하나님의 존전으로 올라가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분의 일이 이루어질 수 없다.

† 말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이 가까이 함을 얻은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 신명기 4장 7절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모세의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하였음으로 말미암아 얼굴 피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출애굽기 34장 29절

그러나 하나님이 실로 들으셨음이여 내 기도 소리에 귀를 기울이셨도다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가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아니하시고 그의 인자하심을 내게서 거두지도 아니하셨도다 – 시편 66편 19, 20절

† 기도
주님, 저의 기도는 내 것만을 이루려는 일방적인 기도였음을 고백합니다.
기도의 씨름을 통해 주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도를 하기를 원합니다.

† 적용과 결단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입니다.
기도는 한 사람의 인격적 변화를 이루게 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 기도의 씨름을 결단해 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