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내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는 무엇인가?

 2016-11-24 · 
 13641 · 
 156 · 
 23


내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는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반응하며 그분을 따라가야 하는가?

영적 실마리

나는 우리가 찾고 집중해야 할 것이 앞으로의 ‘거대한 삶의 목표’를 한 번에 찾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이르는 ‘영적 실마리들’ 즉 하나님이 계시하시는 내 삶 속에서의 영적 힌트를 찾는 데 먼저 집중해야 한다고 확신한다. 그런 실마리들을 따라가다 보면 결국에는 인생의 목표를 서서히 알아가게 된다.

생각해보면, 성경의 많은 이들이 어떤 답을 가지고 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역경의 상징인 요셉도 자신의 삶에 닥치는 문제를 보면서, 그 문제에 대한 해답도 선택의 결과도 알지 못했다.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도 몰랐는데 그 행동은 형들의 미움을 사게 되어 결국에는 이집트로 팔려가는 상상도 못할 어려움을 마주하게 되었다.

이집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너무나 억울하고 답답했지만, 그 자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그냥 최선을 다하고 또한 의로운 모습으로 살아가기 위해 노력했다.

그랬더니 한 단계 한 단계, 인생의 문제들을 거쳐가면서, 조금씩 삶의 문제가 풀려가는 것을 보게 된다. 이것을 우리는 요셉이 믿음을 가지고 ‘영적인 실마리를 찾는 데 집중했다’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다.

우리 신앙의 롤모델인 요셉의 경우를 보면서 그의 선택이 무엇인가 더 먼 미래의 삶의 목적과 가능성을 보고 결정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오히려 어떻게 될지 전혀 알 수 없는 순간순간을 살았음을 알 수 있다.

처음부터 하나님의 뜻을 알고서 지혜로운 선택을 한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까? 인생을 살아가면서 도대체 무엇을 발견해야 하는 것일까?

누구에게
물을 것인가?

오늘 우리의 삶에는 많은 조언자들이 있다. 친구들, 상담가, 멘토 등 묻기만 한다면 여러 종류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수많은 조언자들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주어지는 답이 내 인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으며, 더 나아가서는 신앙적 삶의 유익들을 만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조언들은 단순히 그 대답을 들을 때 즉각적인 기쁨과 안도감을 줄 수는 있어도, 기본적으로 나의 믿음이 성숙하도록 도울 수는 없다.

그들의 대답이 하나님의 말씀인지 확신할 수도 없을 뿐더러, 삶의 문제를 찾아가는 과정에 자신은 아무것도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와 친밀한 교제를 하며 내적 확신을 갖고 성령의 능력에 의지하며 ‘그리스도인의 성숙한 삶’을 살도록 돕지 못한다.

하지만 실마리는 영적 성숙을 불러온다. 그 실마리를 붙들고, 하나님의 뜻을 탐구하면서 때때로 믿음으로 그 실마리가 이끄는 미지의 장소에 발을 내딛기도 한다.

여전히 불안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허튼짓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런데 마음속에서 생겨나는 강한 확신이 행동에 옮기도록 마음에 불을 붙인다. 그것이 바로 실마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방식이다.

이유도 모른 채 그냥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속에서 그를 위한 이유, 결단의 고백들이 나를 일어서게 하고 어떤 특정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어떤 질병에 걸려 당장 내 생명이 내일 육신을 떠난다 해도, 하나님이 주시는 영적 실마리를 통해서 하루하루 살아가며 성령님과 교제하고, 미지의 선택 가운데서 신앙의 결단을 하며, 하나님이 조명해주시는 가치들로 자신을 돌아본다.

어디가 내 인생의 종착역이고 무엇이 최종 선택인지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렴풋이 하나님의 의도와 그것을 향한 이유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 말씀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 요한복음 7장 17,18절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 히브리서 11장 8절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 시편 37장 3,4절

† 기도
주님과 친밀한 교제 가운데 나의 갈길을 알게 하소서. 제 마음에 믿음의 확신을 주시고 성령의 능력에 의지하며 살길 원합니다. 주의 성실함으로 부족한 종 이끌어 주옵소서.

† 적용과 결단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영적 실마리를 알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 가운데 '영적 실마리'를 찾고 순종해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