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워십리포트

새로운 사역지로 가는 예배인도자를 위한 조언

이제 막 새로운 교회에서 섬기게 되었고 성도들과 정말 잘 지내고 싶어요. 이번 가을, 새로운 교회에서 사역을 시작하게 될 예배 인도자들을 위해 해 주실 조언이 있으실까요?

첫째로, 새로운 자리에 가게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거기에서 오랫동안 풍성한 열매 맺는 사역을 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견고하게 시작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배움의 자세를 갖기

과거에 이 교회에서 효과를 발휘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세요.

리더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예배 코러스가 무엇인지, 평상시에 가장 좋아하는 찬송이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교회에 특별한 의미를 가진 곡이 어떤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당신이 알아야 할 전통이나 절기별 의식에 관해서 물어보세요.

성도들에 대해서 잘 알게 될 수록 그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인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교회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

가능한 빨리 소그룹에 참여하세요. 다양한 교회의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셔서 단상위에서만 보는 “그 새로운 인도자”라고 인식되는 대신 성도님들께 당신에 대해서 알수 있는 기회를 많이 드리세요.

3. 겸손하기

새로운 교회에서 사역하게 된 예배 인도자로서 겸손함을 표출한다면 사랑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감이 있는 것은 좋지만, 당신이 새로 온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잘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세요.

모든 것을 엄격히 당신만의 방식으로 하기를 주장하면서 사적인 어젠다를 강요치 마세요. 당신은 교회에 섬기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므로 목회자, 장로님들, 동료 직원들로부터 받는 제안과 수정에 마음을 활짝 여세요.

냉담하고 방어적이고 건방진 태도를 피하시고 대신에 겸손하고 개방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태도를 가지세요.

4. 자원해서 섬기는 성도들에 대해 알기

처음부터 자원해서 섬기는 성도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은 밴드 리더일 뿐 아니라, 목자이며 또한 목회자라는 사실을 기억하셔서 그들을 개인적으로도 알도록 하세요.

예배 후, 리허설 전, 점심이나 커피를 마시는 시간에 일대일로 만나세요. 주님을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교회에 출석한지는 얼마나 되었는지, 교회에 대해서 가장 감사하게 생각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알아보세요.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과 서로에게 경청할 수 있는 “귀”를 달라고 해보세요.

5. 목사님께 지속적으로 조언 받기

때때로 목사님께 당신이 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평가를 부탁해보세요. 목사님께서는 비록 음악인이 아닐지라도 당신보다 성도들의 선호도에 대해서 더욱 잘 아실 것이며, 당신에게 있어 신뢰할만한 지표가 되어주실 것입니다.

지난 주 예배에 대해서 말씀해 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다음과 같이 더욱 광범위한 질문들을 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입니다.

• 교회에 부임하여 적용한 변화들이 너무 속도가 빠르거나 느린 것은 아닐까요?
• 저의 찬양 선곡이 충분히 깊이 있고 다양한가요?
• 리더십에 있어 부족한 영역이 있는지요? 이러한 영역들이 발전하기 위해서 조언해주실 점이 있으신가요?
즉, 당신의 사역에 대해 목사님께서 의견을 말씀하시도록 초청해 보세요.

6. 전임자에 대해서 말할 때는 항상 존중하는 태도를 갖기

당신이 지금 교회를 섬기기 이전에는 누군가 다른 전임자가 있었을 것입니다. 그분에 대해 말할 때는 항상 존중하는 태도와 긍정적인 언사를 표출하세요.

새로운 절차,비전, 아이디어를 당신이 새롭게 도입하고 있다고 해서, 기존의 방식이 좋지 않았거나, 혹은 “구식”이었다고 폄하하지 않도록 하세요.

당신이 현재 인도할 예배 사역의 자리가 그 교회에 마련되어 있는 것은 전임자의 리더십과 헌신 덕분임을 기억하세요

RORY NOLAND : 예배 아티스트, 작곡자, The Heart of Artist(아티스트의 마음)의 저자 이며 윌로우크릭커뮤니티교회, 롤링 메도우 등에서 사역하고 있다.

워십리더 매거진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