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말씀테마
오늘의테마

위대한 실패

 2016-09-21 · 
 43821 · 
 18 · 
 8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다 십자가를 사랑하고 원하는 척하면서도, 정작 자기 자신이 멸시와 거절과 배신과 버림을 받아 십자가에 달리는 것은 원치 않는다. 다들 성공해서 영광스럽게 예수님을 만나보기 원하지, 어느 누구도 처참하게 실패하고 망해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걸 원치 않는다.

하지만 십자가를 묵상하는 것과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것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그 차이점에 대해 김관영 목사님은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십자가를 믿는다
I believe into cross

우리는 흔히 ‘나는 십자가를 믿는다!’(I believe the cross)라는 표현을 하는데, 그것은 사실 틀린 표현이고 오히려 ‘I believe into the cross’라는 표현이 문법상으로나 신학적으로 더 합당하다고 할 수 있다.

특별히 여기서 사용된 ‘into’라는 전치사가 헬라어로는 ‘eis’인데, 이 단어는 ‘into, toward’ 또는 ‘through’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십자가는 그냥 믿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안에 들어가서into, 혹은 내가 그것을 통과하여through 믿는 것이라는 뜻이다.

우리는 십자가라는 상징 그 자체를 믿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 십자가 안에 들어가(그 십자가를 통과하여),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그 실제를 체험해야만 한다.

즉, 십자가의 참 의미는 십자가가 상징하는 멸시, 거절, 배신 그리고 버림이라는 처절한 저주와 고통 안에 들어가 ‘나’라는 존재가 예수와 함께 못 박혀 죽는 것이라는 뜻이다. 그것이 진정 예수님의 십자가에 동참하는 길이다.

또한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그 어느 누구도 인생의 대실패, 절대 좌절과 절망 그리고 자신의 존재의 한계점까지 도달해서 완전히 바닥을 치기 전까지는, 십자가의 길에 들어설 수도, 십자가에 못 박힐 수도 없다.

왜냐하면 멀쩡한 사람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십자가는 오직 사형선고를 받아 마땅히 죽어야만 하는 실패하고 망한 죄인들을 위한 것이다.

우리 모두는 다 실패자들이다. 학업에 실패했고, 가정에 실패했고, 자녀교육에 실패했고, 사업에 실패했고, 직장에 실패했고, 대인관계에 실패했고, 도덕에 실패했고, 신앙에 실패했고, 사역에 실패했고, 인격에 실패했고, 또한 최종적으로는 인생에 실패한 낙오자들이다!

더 나아가서 우리는 육적으로, 정신적으로 또한 영적으로 실패한 존재적인 패배자들이다! 즉 우리는 더 망할 수 없을 만큼 완전 쫄딱 망해버린, 폐기처분을 해서 없애버려야 할 전혀 쓸모없는 존재들이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제 고쳐 쓸 수 없을 만큼 완전히 망가져버린 ‘고물’ 같은 ‘나’라는 존재와 오직 자기만을 사랑해왔던 ‘괴물’ 같은 병든 자아를 십자가로 처형해서 완전히 끝장내기 원하신다. 즉 십자가는 ‘나’라는 존재가 끝장나는 장소이다.

또한 그곳에서 온 인류도 함께 끝장이 났다. 즉 골고다 십자가라는 영원한 폐기 처분 장소에서 나의 모든 성공과 실패도, 지지고 볶고 울고 짜고 했던 인생의 파노라마도, 인류 역사의 모든 흥망성쇠와 부귀영화도, 온 인류가 지은 모든 죄도 다 함께 종지부를 찍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모든 실패는 다 십자가로 끝이 나야 한다. 만일 그런 것이 아니라면, 실패는 완전 저주요, 처참한 일이다. 그런 식의 실패는 오직 분노, 분쟁, 증오, 원망, 쓴뿌리, 화병, 저주 그리고 죽음만을 낳게 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일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실패였다

하지만 만일 우리의 실패가 오직 십자가로 끝이 날 수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위대한 섭리와 실패의 참 목적을 달성하는 일이요, 실패의 경험이 축복의 통로가 되는 놀라운 역전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실패’였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실패를 통하여, 부활이라는 가장 ‘위대한 성공’을 만들어내셨던 것이다! 만일 우리의 모든 실패가 오직 십자가로 결론을 내릴 수 있다면, 그것은 진정 ‘위대한 실패’요, 또한 동시에 가장 ‘위대한 성공’이 될 수 있다!

실패자들이여! 패배자들이여! 낙오자들이여!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으로 나아가자! 그 골고다 언덕에서 예수와 함께 못 박혀 죽고, 부활의 새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자! ‘위대한 실패’를 통해 ‘위대한 성공’을 체험하도록 하자!

† 말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라디아서 2장 20절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갈라디아서 5장 24절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에베소서 4장 22절~24절

† 기도
주님, 저의 모든 실패가 오직 십자가로 결론 내리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저의 병든 자아를 십자가에서 완전히 끝장내주시고 주님과 함께 부활의 새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셔서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는 인생이 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인생의 여러 가지 실패로 인해 슬픔과 고통 중에 있나요? 당신의 모든 실패가 오직 십자가로 결론이 나도록 주님께 더 나아가기로 결단해보세요.





† 지금 교회와 성도에게 필요해요~